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쯔쯔가무시, 츠츠가무시: 증상, 원인, 치료 및 예방법

by 브레인똥장군 2023. 11. 7.
반응형

가을철에 단풍놀이가 이루어지면서 가장 많이 나타나기도 하는 쯔쯔가무시 츠츠가무시병은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하는 전염병 중 하나로, 특히 털진드기라는 작은 진드기를 매개체로 해서 균에 의해 유발되는데요.

 

쯔쯔가무시병은 우선 고전형 쯔쯔가무시와 신형 쯔쯔가무시로 나뉩니다.

 

 

쯔쯔가무시 츠츠가무시균은 인간과 동물을 감염시키며, 진드기에 의해 전파되고 이 균에 감염된 진드기가 사람이나 동물에 물리면 쯔쯔가무시병이 전파됩니다.

 

즉 결론적으로 쯔쯔가무시병은 진드기 매개체와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쯔쯔가무시의 주요 증상과 초기 증상에 대한 이해

쯔쯔가무시병의 주요 증상은 다양하며 초기증상과 함께 나타납니다. 이 질병의 초기증상은 독감과 유사하여, 진단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진단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고열: 쯔쯔가무시병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로, 38°C(100°F)에서 40°C(104°F)까지의 고열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피부 발진: 홍반(빨간 반점) 또는 발진이 발생하며, 몸의 다양한 부위에 나타납니다.

 

●물린 흉터: 진드기가 물린 곳에 흉터 비슷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이 흉터는 아프지 않기 때문에 환자가 자기 자신도 모를 수 있습니다.

 

● 임파선 부종: 목 뒤쪽이나 다른 부위에서 임파선이 부종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학적 증상: 중증인 경우에는 2주 후에 손발 떨림, 경련, 목의 뻣뻣함, 언어 장애와 같은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초기 진단을 위한 힌트▼

 

 

●쯔쯔가무시병의 초기 증상과 유사한 다른 질병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열, 피부 발진, 물린 흉터, 임파선 부종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가 최근에 쯔쯔가무시병 발병 지역을 방문했는지를 확인합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여행력이 있는 경우, 쯔쯔가무시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혈액 검사와 같은 추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쯔쯔가무시병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기 진단 및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전문의와 상담하고 의료진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핵심입니다.

 

 

쯔쯔가무시의 원인과 어떻게 전파되나요?

쯔쯔가무시병의 주요 원인은 Orientia tsutsugamushi라는 미생물인 쯔쯔가무시균입니다. 이 균은 특히 털진드기라는 작은 진드기에 의해 매개체로 전파됩니다. 쯔쯔가무시균은 진드기에 감염되어 인간이나 동물에 물리면 질병이 전파됩니다.

 

털진드기와 쯔쯔가무시균의 역할

 

●털진드기 (Trombiculidae): 털진드기는 쯔쯔가무시병의 주요 매개체입니다. 이 작은 진드기는 주로 식물이나 지피, 풀, 나무껍질 등에 서식하며, 인간이나 동물에 기생하여 식욕을 충족합니다.

 

 

●쯔쯔가무시균 (Orientia tsutsugamushi): 쯔쯔가무시균은 털진드기에 의해 운반되며, 인간과 동물에 감염을 전파합니다. 이 균은 진드기의 침 미란증 (salivary glands)에서 번식하고, 물린 곳에 쯔쯔가무시균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털진드기와 쯔쯔가무시균은 서로 연결되어 쯔쯔가무시병의 전파 과정을 형성합니다. 털진드기가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되고, 인간이나 동물에 물린 후 쯔쯔가무시균을 전파하는 것으로 이 질병이 전파됩니다.

 

따라서, 쯔쯔가무시병의 원인과 전파 방식은 털진드기와 쯔쯔가무시균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쯔쯔가무시의 치료 및 예방법

 

 

쯔쯔가무시병의 치료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항생제로는 독시사이클린 (Doxycycline)이 있으며, 이 항생제는 쯔쯔가무시균을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질병을 치료합니다.

 

치료를 시작하면 일반적으로 며칠 내에 증상이 개선됩니다. 중요한 점은 치료를 빨리 시작하는 것이 핵심이며, 지연될 경우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쯔쯔가무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 물림 예방: 털진드기로부터의 물림을 피하기 위해 오래된 옷을 입고 몸을 완전히 덮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인체에 붙은 진드기를 신속히 제거해야 합니다.

 

●환경 관리: 진드기의 서식지를 줄이기 위해 잡초 제거, 정원 청소 및 쓰레기 처리를 통해 환경 관리를 실시해야 합니다.

 

 

●약물 예방: 여행 중에 쯔쯔가무시병 발병 위험이 높은 지역을 방문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항생제 예방약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쯔쯔가무시병에 대한 예방접종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아직 상용화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예방접종은 현재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여행 전 조언: 여행 계획 시, 방문할 지역에 따른 예방 조언을 의사나 여행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쯔쯔가무시병은 전염병인 만큼 쯔쯔가무시병에 대한 경각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제로콜라가 아스파탐이 들어간 발암물질 음료라고?

아스파탐이 뭐라고 제가 수시로 마시던 제로콜라에 들어있어서, 발암물질 음료라고 하는 건지 걱정이 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있는 제로콜라등 제로 음료에는 아스파탐이 들어가 있습니다. 아

m.smroni.com

 

 

마이산 탑사 단풍(실사 사진들)

마이산 탑사는 돌탑으로 만들어진 절 로도 유명한 곳이죠? 저는 이번에 가족여행으로 처음 가보았는데 마이산의 아름다운 단풍시기와 맞물려, 덕분에 가족들과 사진도 많이 찍고 예쁜 추억들을

m.smroni.com

 

반응형